이제는 (ㄴ)가 빛날 차례다

의료

고관절 골절 치료, 고관절 인공관절수술

별뿅스타 2018. 6. 5. 15:52

인공관절/웰튼병원

 

고관절 골절 치료, 고관절 인공관절수술

 

사망 위험이 높은 노인성 고관절 골절

빠른 치료와 회복이 환자에게 가장 중요

 

2018. 6. 5

 

 

 

01. 노인성 골절의 원인


 

노인성 골절은 대부분 미끄러져 넘어지면서 충격을 받거나 부위를 강하게 부딪히면서 발생합니다. 젊은 연령층에서는 교통사고나 추락사고 등 강한 외상에 의해서 골절상을 입을 수 있지만 고령의 환자의 경우는 골다공증으로 뼈가 약한 상태가 많아 단순한 낙상이나 심하지 않은 충격에도 뼈가 쉽게 부러지는 사고를 입을 수 있습니다.

 

 

골절상은 주로 손목, 발목, 허리, 고관절 부위에서 잘 발생하는데 특히 고관절 골절은 골절과 동시에 극심한 통증이 발생하고 대퇴부(허벅지)를 움직이려 하면 더욱 더 큰 통증이 찾아오기 때문에 환자의 고통이 매우 심한편입니다.

 

또한 앉거나 서기가 불가능하여 치료 기간을 늦추거나 환자가 장기간 방치될 경우에는 내과적 합병증으로 사망에도 이를 수 있습니다. 때문에 골절이 의심될 경우 환자를 유심히 잘 살펴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02. 치료 방법


치료방법은 골절된 부위의 뼈를 맞추고 핀이나 고나사 같은 금속을 이용해서 고정하는 내고정술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내고정술은 가장 일반적인 골절 수술로 많이 사용되고 있으나 골절된 뼈가 다시 스스로 잘 붙기위한 시간이 필요하고 회복기간 동안에는 수술 부위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특별히 주의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하지만 골다공증이 있는 노인의 경우 약한 뼈로 인해 수술 후 결과(뼈가 잘 붙지않는)가 좋지않아 재수술로 이어지는 경우가 빈번해 최근에는 인공관절수술이 더욱 추천되고 있는 추세이기도 합니다. 

 

 

 

인공관절수술은 특정한 질환이나 골절로 인해 더 이상 쓸 수 없는 고관절을 인공관절이라는 새로운 관절로 대체하는 수술입니다. 고관절 골절 환자에게 있어 특히 골시멘트를 사용하는 인공관절 수술의 경우 내고정술과는 달리 뼈가 붙기까지의 긴 시간이 필요치 않아 수술 후 보행과 같은 빠른 재활이 가능하다는 매우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03. 인공관절 수술이 필요한 이유


 고관절 골절은 무엇보다도 수술 후 환자를 가장 빨리 활동을 시키는것(걷기, 일상생활)을 최우선 목표로 삼아야합니다. 노인성 골절은 그 빈도가 점점 높아지고 수술 후 1년이내 사망률 또한 10~30%까지 보고될(대한정형외과학회) 정도로 위험성이 크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치료 후에도 장기간 침상생활로 이어져 이와같은 위험에서 벗어날 수 없다면 바람직하지 않으며, 이러한 점에서 약해진 뼈를 보강하여 조기에 보행과 같은 재활을 가능하게 하는 인공관절 수술이 고관절 골절 치료에 있어서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