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ㄴ)가 빛날 차례다

의료

힘줄 끊지 않는 고관절수술, 인공관절

별뿅스타 2019. 5. 31. 12:21

 

인공관절을 삽입하는 고관절수술은 무혈성괴사나 관절염과 같은 질환이나 선천적인 고관절의 이상 또는 외상으로 인한 원인으로 손상되었을때 관절을 회복시키는 치료방법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고관절의 손상은 극심한 통증뿐 아니라 관절의 기본적인 기능을 마비시키기 때문에 일상적인 생활에도 큰 어려움을 주게 됩니다.

 

이렇게 관절 본래의 형태와 기능을 많이 잃어버린 고관절은 관절이 가지고 있던 모양과 기능을 회복시켜야만 통증과 보행 장애과 같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면 인공관절을 이용한 고관절수술이 그 유일한 대안이 되고 있습니다.

 

현대에는 인공관절의 수술기법과 기구의 발달로 인공관절수술이 큰 발전을 거듭하였으며, 수술 후 부작용이 없고 환자가 빨리 회복할 수 있는 방법에 높은 치료 가치를 두고 새로운 수술법과 부작용을 줄이기 위한 많은 연구와 노력들이 행해지고 있습니다.

 

인공관절을 삽입하는 고관절수술의 가장 대표적인 부작용은 고관절 안정성의 문제, 즉 탈구의 위험입니다.

 

탈구 부작용은 고관절 수술 자체로 발생하는 위험으로 정확한 수술 후에도 수술로 인해 고관절의 안정성이 크게 떨어져 발생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

 

일반적으로 수술 초기 그 위험도가 높아 절대안정이나 금기자세 등 일정기간 특정 행동이나 자세에 제약이 따르게 됩니다.

 

 

 

힘줄을 끊지 않고 최소한의 공간에서 수술을 할 수 있는 근육힘줄보존 최소절개술은 이러한 탈구의 부작용을 막을 수 있는 고난이도의 수술방법입니다.

 

기존에 가지고 있던 힘줄들을 수술 시 손상시키지 않고 유지하는 방법으로 최소한의 공간에서 정확한 수술을 집도해야하는 어려운 수술방법이지만 이로인해 환자가 얻을 수 있는 효과는 탈구의 위험이 없고, 행동의 제약이 없기때문에 재활이나 보행, 퇴원이 빠르다는 큰 이점이 있습니다.